티스토리 뷰

토마토를 먹을때 저는 보통 생으로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스로 갈아 마실때도 익히지 않고 생으로 갈아서 먹는데 토마토는 뜨거운 물에 살짝 익혀서 먹는것이 몸에 훨씬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익혀서 껍질을 하나씩 벗기고 씨를 제거하는것 절차가 귀찮게 느껴져서 알고도 실행하지 않습니다. 어떤 음식과 함께 먹으면 좋을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토마토주스

1. 영양 및 효능

토마토는 칼륨이 많이 들어 있어서 몸안의 나트륨을 밖으로 쉽게 빼내고 루틴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혈관을 건강하게 하는 역활을 합니다. 토마토에는 글루타메이트라는 성분이 있어서 피로회복과 스트레스를 낮춰주는데 효율적입니다. 토마토의 토코페롤은 노화 방지에 역활도 하고 숙변을 제거해서 변비해소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요한점은 토마토에 있는 리코펜 성분에 열을 가하면 몸에 흡수율이 생과일때보다 높아져서 불을 사용한 다른 조리방법에 영양분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와궁합이맞는음식


2. 고르는 방법

토마토를 고를 때에는 크기는 주먹보다 작은 크기로 모양이 둥글고 매끄러운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토마토의 꼭지가 싱싱하고 만졌을때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의 꼭지 부분에 곰팡이가 잘 생기는데 그러면 주변의 토마토까지 상하게 할수 있기 때문에 토마토를 살때는 곡지에 곰팡이가 조금이라고 있는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 


3. 손질방법

토마토를 먹을 때는 꼭지만 따고 그냥 먹는 경우도 많지만 부드러운 식감과 영양분의 흡수율을 생각한다면 손질을 해야 합니다. 껍질 부분의 질긴 식감을 제거하려면 토마토 밑부분의 둥근 부분에 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아주 살짝 넣 끓는 물에 데친 후에 찬물에 넣어서 식히면 껍질이 잘 벗겨집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토마토를 생으로 먹는 사람들이 많은데 가열해서 먹으면 토마토의 단맛이 강화되고 항산화 물질이 몸속으로 흡수가 더욱 잘되서 맛과 영양성분이 높아집니다.

토마토쥬스만들기


4. 보관방법

토마토를 보관할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꼭지가 아래 방향으로 향하도록 놓고 서로 겹치지 않게 해줘야 합니다. 상온에서 보관할때는 소쿠리에 담아서 통풍이 잘 되고 서늘한 곳에 두어야 합니다. 냉장고에서 보관할때는 되도록 냉장고의 채소칸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어쩔수 없이 냉동 저장을 할 때는 약 1~2개월 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동보관은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한 후 먹기 편하게 냉동시키면 꺼내서 요리할수 있도록 손질해서 넣어줍니다

토마토우유궁합


5. 토마토 브로콜리 궁합

토마토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역활을 해서 피부를 부드럽고 하얗게 만들어주고브로콜리는 항암효과와 전립선 암예방의 역활을 합니다. 브로콜리의 생체 활성 영양소가 전립선암 발병을 낮춰주고 토마토의 리코펜 성분은 암세포 유발 성분을 제거해주기 때문입니다. 토마토와 브로콜리를 활용해서 샐러드로 만들어 먹으면 암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토마토바나나궁합


토마토와 브로콜리의 궁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궁합이 잘 맞는 음식재료이며 샐러드 이외에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해 먹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토마토와 브로콜리를 함께 믹서기에 갈아서 주스를 먹어도 괜찮을것 같은데 다만 브로콜리 알갱이가 씹혀서 입에 안맞는 사람들은 못드실것 같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토마토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몸에 여러부분에서 좋은 토마토를 먹으면서 무더운 여름에서 건강을 지키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