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개인사업을 하시는분들에게 유익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인터넷으로 사업자상호변경 방법을 단계별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주 간단한 작업인데 바쁠때 세무서에 꼭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으로 가능합니다. 사업하시는 분들은 국세청 홈텍스의 기능을 잘 알고 있으면 필요할때가 많습니다. 이전글에 홈텍스에 현금영수증 등록하는방법에 대한 글이 있는데 필요하신분들은 참고하세요. 지금부터 개인사업자 상호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활정보 Living Information] - 국세청 현금영수증 쉽게등록했어요

사업자상호변경

제일먼저 국세청 홈텍스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처음 방문해서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지 않았다면 그것부터 등록하시길 바랍니다. 일반 로그인을 하면 나중에 다시 공인인증서로 접속해야 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공인인증서로 등록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메인메뉴에서 왼쪽에서부터 3번째에 있는 신청/제출버튼을 클릭해서 가운데에 있는 사업자등록 신청/정정을 클릭합니다.

개인사업자상호변경

지금 하는 방법은 개인사업자이므로 사업자등록정정(개인) 메뉴를 클릭하고 사업자등록번호를 선택한후 조회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화면에 사업자 정보들이 나오면서 변경할 부분을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우리는 지금 사업자 상호변경을 하고 있으므로 새로운 상호를 입력한후에 밑에 동의함에 체크합니다. 새창이 팝업되면서 필요한 첨부서류가 있으면 밑에 첨부해서 제출하라고 합니다. 상호변경시에는 별다른 서류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최종 확인후에 확인을 클릭합니다.
 

국세청홈텍스

마지막으로 공인인증서로 도장을 찍으면 신청 완료입니다. 홈텍스에 본인의 핸드폰번호가 등록되어 있으면 신청후에 처리완료 문자가 발송됩니다. 신청후 처리할때 세무서 직원이 하는 업무이므로 보통 2일~3일정도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홈텍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민원증명을 클릭한뒤 사업자등록증 재발급 메뉴를 클릭합니다. 사유를 적는 칸이 나오면 상호변경이라고 적어준뒤 민원증명을 누르면 변경된 사업자등록증이 인쇄됩니다.

사업자등록증

사업자등록증을 재발급할때 일반 A4용지에 하는것보다 조금 두껍거나 좋은 종이로 인쇄하면 좋지 않을까요? 만약 직접 인터넷으로 상호변경하기 어렵거나 처음에 받았던 사업자등록증을 받고 싶다면 직접 세무서에 방문하셔서 업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사업자 상호변경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사업하는 자영업자들에게 홈텍스는 자주 방문하게 되는 사이트이므로 여러가지 유용한 기능들을 잘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