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꿈의해석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은 심리학을 배우는 사람들이라면 가장 먼저 배우는 이론입니다. 꿈이라는 현상을 무의식의 존재에서 찾는 획기적인 이론을 제시했습니다. 그리고 정신분석 치료에 꿈의 해석을 이용할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프로이트 스스로 가장 중요한 작품으로 꼽은 꿈의 해석은 대중들에게 정신분석학과 무의식의 존재를 확실하게 각인시켰습니다. 프로이트는 꿈, 농담, 실수등에 무의식이 존재한다는것은 인간의 심리발달 과정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심리학뿐만 아니라 철학, 사회학, 문예학, 교육학, 신학등의 많은 학문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이론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꿈의 해석은 책이 두껍고 내용이 어려워 보여서 처음에는 읽기가 어려웠는데 내용을 읽을수록 정말 심리학의 기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의식이라는것이 평소에는 드러나지 않고 내면에 있다가 자신도 모르게 꿈, 말실수등으로 드러난다는 부분이 정말 획기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전에는 알지 못했는데 생각못했는데 내가 자주 꾸는 꿈의 내용이 나도 알지 못했던 무의식의 내용이 표현된것 같습니다. 

무의식이 작용하면서 현실에서 이루지 못한 상황들이 꿈속에서 이루어지는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좋아하는 사람이 꿈에 나오는것처럼 내안의 있던 소망이 꿈으로 표현되면서 살면서 충족하지 못한 마음을 간접적으로 실현한다고 합니다. 사람이 잘때 꿈을 꾸지 않으면 현실에서의 불만족이 쌓이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수 있습니다. 나는 꿈을 꾸지 않는다고 생각하더라도 일어나면 금새 잊어버리는 꿈도 있기 때문에 사람에게 꿈은 꼭 필요한 감정의 해소 장소라고 합니다. 꿈은 단순하게 표현되지 않으며 자신의 무의식과 표현방식등 다양한 과정을 거치면서 압축적으로 표현되어 해석하기 어려울때가 많습니다. 꿈에서는 상징이 많이 사용되는데 이부분에서 왜곡되는 과정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는 보통 꿈으로 미래를 예견하는 능력이 있다고 하지만 프로이트는 과거를 알아내는 힘이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신학적 치료나 상담을 할때 어떤 꿈을 꾸는지 물어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그만큼 인간에게 꿈은 자신의 무의식을 표현하는 방법으로써 자신의 내면을 바라볼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 책은 약간 부정되는 부분도 있지만 아직도 그의 책은 인간에 대해 알수 있도록 크게 기여한 중요한 책입니다. 많은 심리학자들이 있지만 그중에서 대중들도 많이 알고 있는 사람이 프로이트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그의 대표 저서이며 프로이트도 자신의 업적으로 손꼽은 그의 저서 꿈의 해석은 많은 사람들이 꼭 읽어보기를 추천합니다. 책이 두껍고 내용이 좀 어렵다고 생각될수 있지만 요새 번역이 잘 되어 나오는 책들이 있고 어린이용으로 알기 쉽게 나온책도 있습니다.

제가 처음 이 책을 접한 계기는 대학교때 수업에서 대학교재로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그때도 읽으면서 정말 신기하다고 생각했고 무의식에 대해 깊게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우리의 의식은 빙산의 일각이라서 수면 밑에 잠겨 있는 무의식은 자세히 살펴보지 않으면 모를수 있겠구나 생각했습니다. 고등학생때 일주일에 3~4번은 같은 꿈을 꾸는데 그것이 참 이상했습니다. 전개되는 부분은 조금씩 달라도 결말은 항상 같아서 이 꿈은 도대체 뭔지 궁금했는데 지나고 나서 생각해보니 조금 알것 같았습니다. 수능 시험 때문에 항상 점수에 쫓기는것 같았습니다. 그 결과로 고등학교 졸업하고 대학교에 입학해서는 그런 꿈을 한번도 꾼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은 읽기 편하게 번역이 잘 된 책으로 아직도 제 책장에 있습니다. 한번 읽을때마다 장수가 많이 넘어가지 못하지만 그래도 읽을수록 새롭게 내용을 깨닫게 되는것 같습니다. 아직도 이해가 안가는 부분들이 있지만 다른 심리학책들도 읽고나서 다시 읽으면 조금씩 내용이 들어오는 기분입니다. 뭔가 특이한 꿈을 꾸거나 마음속에 여러가지 생각이 많을때 한번씩 펼쳐보게 되는 책입니다. 다회독을 했지만 아직도 읽으면 읽을수록 새로운 느낌을 주는 책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