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영컨설턴트는 기업의 경영에 전반적인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에따른 대책을 연구합니다. 사업추진에 관한 상담과 자문을 제공하고 기업의 인사, 조직, 노무, 사무관리의 진단과 지도를 돕는 일을 합니다. 경영컨설턴트는 논리적인 사고방식과 경영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권고할수 있는 객관성과 판단력이 있어야 합니다. 경영컨설턴트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에서 경영학, 경제학, 산업공학, 컴퓨터 및 정보관련등의 학과를 졸업한 사람들이 유리합니다. 그 이유는 경영컨설턴트 자격증 공부할때 대학교에서 배운 내용들이 출제되기 때문입니다.

경영컨설턴트

국가자격증은 중소기업청에서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경영지도사와 기술지도사가 경영컨설턴트자격증입니다. 경영지도사 시험은 응시자격 제한이 없으며 1차에서 총6과목 시험을 보고 2차에서 4개 분야중에 1선택합니다. 1차 시험은 공통과정으로 중소기업관련법령과 회계학, 경영학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차시험은 인적자원관리, 재무관리, 생산관리, 마케팅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 과목들중에서 1가지 선택해서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경영컨설턴트자격증

경영컨설턴트는 지금뿐만 아니라 이전부터 미래 유망 직업으로 가장 기대되는 직업들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경영컨설턴트는 마케팅, 재무회계, 인사등의 다양한 부서에서 활동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취업할때 유리한 자격증이며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중소기업의 프리랜서 경영컨설턴트로 활동할수 있습니다. 경영컨설턴트로 일하는 사람들의 수입을 평균적으로 보면 현재 초봉이 3천만원으로 고연봉 직업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연봉은 개인차가 심하지만 업무능력에 따라서 많게는 억대 연봉까지 받고 있다고 합니다

경영컨설턴트

직업의 장점은 업무의 난이도와 강도가 매우 높은만큼 연봉이 높은편입니다. 그리고 경영진 관점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짧은 시간에 관리자급 이상의 업무 경험을 쌓을수 있습니다. 다양한 문제를 직면하고 해결하는 직업이므로 이직시에도 다른 직업 대비 선택의 폭이 매우 넓은 편입니다. 그래서 짧은 시간에 업무 커리어를 쌓고 더 높은 직급으로 옮기고 싶다면 경영컨설턴트 직업은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세일즈성공학협회

경영컨설턴트의 단점은 고액의 연봉을 받는만큼 살인적인 업무 강도입니다. 프로젝트 진행할때 Weekly 단위로 보고자료를 계속 만들어야 하고 짧은 시간 안에 실질적인 문제해결방법을 만들어내야 하기 때문에 야근이 생활화되어 있고 주말에도 쉴틈이 없다고 합니다. 꼼꼼하게 시간관리를 하고 강한 체력이 요구되며 엄청난 스트레스를 소화할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프로젝트 기간 동안 항상 긴장 속에서 생활해야 하는 직업이므로 전문가로서 성장하겠다는 목표와 강한 의지가 없이는 버티기 쉽지 않습니다. 

경영컨설턴트연봉

수요는 많지만 정작 경영컨설턴트 전문가로 일하는 사람이 적은 이유는 위의 단점때문인것 같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단점들을 극복할 자신이 있고 사회적으로 성공하고 싶은 야망이 있는 사람이라면 도전할만한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필요한 직업이며 사라지지 않을 직업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아직 어떤 직업을 해야할지 정하지 못했다면 경영컨설턴트도 한번 생각해보길 추천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