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경리로 취직할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경리가 하는 일은 회사에서 회계관련 일을 하고 경비를 관리합니다. 세금을 신고납부도 하면서 회사의 전반적인 살림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경비처리하는 영수증과 세금계산서 발급등 자잘하게 할일이 많습니다. 이렇게 꼭 필요한 직업이기 때문에 규모가 작은 회사라도 경리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경리에 대한 수요가 많으며 경리로 취업할때 도움이 되는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경리자격증

경리는 각종 증빙서류 보관, 장부정리, 전표작성등의 업무를 담당하기 때문에 전산회계와 전산세무 자격증이 있으면 좋습니다. 자격증 없이 기초적인 회계 지식만 있어서 취업할 가능성이 있지만 자격증이 있으면 전문적인 느낌으로 유리합니다. 전산회계1급과 전산세무2급 자격증 취득이 가장 기본적이며 추천합니다. 실제로 경리는 취업할때 학력이 필요하지 않고 나이의 제한이 거의 없는편입니다. 

경리학원

그래서 회사에서는 경력직으로 채용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입으로 처음 입사하면 월급도 많이 못받고 아직까지 경리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아서 고생할수 있습니다. 아직도 경리는 커피타고 전화받는 일이 기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3년정도 경력을 쌓으면서 경리일을 배우면서 일하다 보면 경력직이라는 스펙을 가지고 더 좋은 회사로 이직 가능합니다. 

회계사무원

이렇게 살펴보면 괜찮은 직업인것 같아 보이는데 경리를 하려는 사람이 적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적은 임금과 전문직으로 대우 받지 못하고 잡다한 사장의 개인적인 일들까지 시키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경리도 회계지식을 가지고 전문적으로 일하는 직업인데 처우 개선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이렇다보니 젊은 친구들이 많이 도전하지 않고 나이가 어느정도 있는 중년층에서 취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년층이 경리로 취직하면 퇴사율이 적기 때문에 회사에서 좋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니면 어린 나이의 청년들만 모집하기도 하고 각 회사의 사장 마인드에 따라 다른것 같습니다.

경리사무원

큰 욕심없이 무난하게 일하고 싶다면 경리도 나쁘지 않지만 돈을 많이 벌고 사회적으로 전문성을 가진 직업을 가지고 싶다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위의 내용들은 제가 경리로 일할때 보고 느꼈던 사실들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물론 저와는 다르게 긍정적으로 경리일을 하고 있는 분들도 있을것입니다. 그러므로 주관적인 제 생각을 작성한 내용이므로 경리로 취직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