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이어트나 건강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간헐적 단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간헐적 단식이란 하루 24시간중 16시간은 단식을 하면서 남은 시간인 8시간만 식사를 하는 방법입니다.

방법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간단해서 스트레스 없이 체중 감량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굶지 않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이미 간헐적 단식을 시행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지금부터 간헐적 단식 방법을 알아보고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제 주변에도 간헐적 단식을 하면서 건강하고 날씬한 몸을 유지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평소에 물론 운동도 하지만 음식을 먹는것에 스트레스가 없어 보여서 살 빼는 법을 물어봤습니다.

그렇게 알게된 간헐적 단식 방법에 저도 관심이 생겨서 자세히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8시간 동안은 자유롭게 먹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인 것 같습니다.

 

 

하루에 잠자는 시간 7시간을 포함하면 공복 유지를 하는 16시간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오전 8시에 아침 식사를 하고 오후 4시까지만 식사를 하면 됩니다.

그리고 오후 4시 이후부터 다음날 아침 식사 전인 오전 8시까지 공복을 유지하면 됩니다.

생각보다 정말 간단하지 않나요?

 

 

저는 아침식사를 꼭 해야만 잠에서 깨고 움직일수 있어서 아침에 식사를 하고 저녁을 먹지 않는 것으로 하려고 합니다.

점심을 좀 늦게 먹으면 저녁에 잘때도 배고프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꼭 3끼를 먹어야 한다면 섭취량을 쪼개서 아침, 점심, 저녁을 먹어도 될 것 같습니다.

간헐적 단식 방법이 이것외에도 5:2 방법도 있습니다.

 

 

일주일 7일중에 5일은 평소와 똑같이 식사를 하고 2일은 500kcal만 섭취하거나 금식하는 것입니다.

예전에 제가 해독주스를 마실 때 이 방법을 써본 적이 있습니다.

2일 동안 해독주스만 먹고 아무것도 먹지 않았는데 식탐이 있는 저로써는 정말 힘들었습니다.

마시는 주스가 아니라 씹는 음식을 너무 먹고 싶어서 밤에 잠도 못 잤습니다.

이 방법은 음식에 욕심이 없고 배고픔을 잘 견딜 수 있는 분들에게만 추천합니다.

 

 

다시 원래대로 간헐적 단식 방법을 살펴보면 공복시간에 지방을 분해한다고 합니다.

먹을 수 있는 8시간 동안 과식이나 폭식을 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식사는 평소처럼 진행하고 고칼로리 식품을 피해야 체중감량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위장을 튼튼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위장이 휴식하면서 기능을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이 있어서 소화능력이 나아지고 노폐물과 독소도 몸 밖으로 배출할 수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 방법이 어렵다면 1주일에 하루라도 단식하는 것도 좋습니다.

 

 

간헐적 단식은 수면의 질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포도당이 제거되면서 케톤체가 집중력을 올려주면 숙면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위에서 음식을 소화시키는 것도 피곤한데 이런 피곤함을 줄여주면 푹 자고 개운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 효과는 혈액순환이 매우 좋아집니다.

그러면서 피로감이 줄어들고 피부도 예전보다 좋아진다고 합니다.

무조건 굶으면서 하는 다이어트는 피부건강을 망치지만 이것은 먹으면서 하는 다이어트라서 다릅니다.

8시간 동안 균형 잡힌 식사를 할 수 있어서 건강하게 다이어트 가능합니다.

 

 

그러나 간헐적 단식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8시간 동안 고지방 및 고칼로리 식품을 막 먹으면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16시간 공복을 유지하기 위해서 8시간 동안 식이섬유, 유산균, 비타민, 단백질 등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저도 항상 피곤하고 위장이 약한 편인데 정말 다이어트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16:8 간헐적 단식 방법으로 건강하게 관리하려고 합니다.

식탐을 조금 자제하면서 굶지 않는 다이어트에 감사하면서 도전하려고 합니다.

나중에는 꼭 성공한 후기를 가지고 포스팅하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