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변비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총정리하려고 합니다.

대변을 보고도 개운하지 않다거나 일주일에 2번 이하로 대변을 보는 증상을 변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변비는 몸속에 수분이 부족하거나 영양섭취를 제대로 못할 경우 발생할수 있습니다.

계속 배가 불편하고 배속에 가스가 차다보면 여러 가지 질병이 생길 수 있는 위험이 증가합니다.

이렇게 위험한 변비를 예방하고 변비 좋은 음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바나나

바나나에는 펙틴이 들어 있어서 장속에 살고 있는 비피더스 성분을 늘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바나나를 먹으면 원활하게 배변을 할수 있다고 합니다.

바나나는 그냥 생과일도 먹어도 맛있지만 변비에 좀 더 효과적이려면 샐러드나 요구르트와 함께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면서 몸속의 독소를 배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저도 바나나를 정말 좋아해서 마트에 가면 항상 떨어지지 않게 구매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변비로 특별하게 고생한적은 없습니다.

예전에 딸기+바나나 주스를 너무 좋아해서 집에서도 재료를 사다 놓고 매일 만들어 먹었습니다.

그때 잔변감을 느끼거나 배에 가스차는 현상을 겪지 않고 항상 장이 편해서 좋았습니다.

지금도 바나나를 꾸준히 먹어서 그런지 장이 건강해지는것 같네요.

 

2. 사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중에 하나로 사과가 손꼽히고 있습니다.

사과는 장운동을 원활하게 도와주며 변비를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이라는 말이 있는데 그 이유가 장의 활동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껍질에는 사과의 좋은 성분이 많이 있기 때문에 껍질을 깍지 않고 그냥 먹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껍질을 아주 깨끗하게 세척한뒤에 먹어야 합니다.

 

 

변비 좋은 음식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과를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먹기 편하도록 사과즙도 많이 판매를 하고 있는데 아주 편리합니다.

지인이 계속 사과즙을 시켜 먹는걸 봤는데 먹을 때와 안 먹을 때가 차이 난다고 합니다.

건강에 좋은 사과를 꾸준하게 먹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3. 고구마

혈당지수가 낮고 식이섬유가 아주 풍부하게 들어 있는 고구마는 생으로 먹는 것이 변비에 좋습니다.

이마이 드가 배변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보통 고구마를 먹을 때 찌거나 구워서 먹는데 그러면 단맛이 증가하기 때문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저는 생으로 고구마를 씹어 먹어본 적이 없는데 아삭한 식감과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하네요.

 

4. 귀리

슈퍼푸드로 알려진 귀리는 단백질, 미네랄, 탄수화물, 비타민, 섬유질, 식이섬유가 다양하게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변비외에도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에게도 사랑받고 있는 식품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다보면 음식 섭취의 불균형으로 인해 변비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변비예방을 하거나 원활한 배변을 위해 다이어터들이 귀리를 먹는다고 합니다.

 

 

저도 식사대용으로 오트밀과 귀리가 들어간 셰이크를 구매했습니다.

평소에는 식사를 꼬박 잘 챙겨 먹지만 일이 바빠서 야근할 때는 저녁밥을 먹기 힘듭니다.

그럴 때마다 저녁식사대용으로 귀리 셰이크를 먹는데 포만감도 있고 장도 편해서 좋아합니다.

귀리가 가격이 저렴하다고 할수는 없지만 그만큼 건강에 좋다고 하기에 믿고 먹습니다.

 

5. 양배추

위에도 좋고 장에도 좋은 음식은 바로 양배추입니다.

양배추는 딱딱한 대변을 무르게 만들면서 배변 기능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양배추는 위에 좋은 음식으로 알고 있었는데 변비에도 효과가 있었네요.

보통 양배추를 먹을때 부드러운 잎만 쌈을 싸서 먹었는데 딱딱한 심에도 영양성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앞으로는 양배추 심을 버리지 않고 잘 활용해서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겠습니다.

 

 

지금까지 변비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아주 여러가지 알아봤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말 못 할 고민인 변비 때문에 고생 중이라면 위와 같은 음식을 섭취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만약 변비가 아니더라도 변비 예방을 위해서 음식을 골고루 먹으면 좋습니다.

앞으로도 편식하지 말고 다양하게 음식을 먹는 습관을 길러야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