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평소에 알아두면 도움이 될만한 부동산 등기부 등본 발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평소에는 잘 사용하지 않지만 급하게 필요할때 모르고 있다면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으로 대법원 등기소 사이트에서 편리하게 발급받을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기 때문에 차근차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등기부등본


등기부등본은 소유권과 제한물권의 내용을 전부 확인할수 있어서 혹시 저당권이 잡혀 있는지 확인하려면 꼭 필요한 서류입니다. 이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인터넷등기소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그곳에서는 등기를 열람, 발급, 등기신청, 확정일자등을 발급받을수 있습니다.



등기부등본보는법


먼저 발급가능 프린터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것을 미리 확인하지 않으면 발급받은후에 프린트하지 못해서 당황하는 일이 생길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프린터가 발급가능이라고 표시되는지 먼저 살펴본후에 등기부 등본 발급을 진행하면 됩니다. 


부동산등기부보는법


소재지번으로 찾기 버튼을 누르고 확인하려는 해당사항을 입력합니다. 입력이 잘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선택을 누릅니다. 집을 검색할때는 집합건물, 토지, 건물등 여러가지로 나뉘어서 나옵니다. 토지는 대지나 도로를 의미하며 아파트는 집합건물을 체크하면 됩니다. 아파트를 찾을때 집합건물을 선택하지 않으면 일치하는 주소가 아무리 검색해도 나오지 않기 때문에 잘 알아두면 좋습니다.


등기부등본보는방법


등기사항 증명서 유형을 선택하는곳은 말소사항 포함과 유효사항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말소사항 포함은 예전에 말소된 이력까지 볼수 있고 현재 유효사항의 경우 지금 현재에 유효한 부분만 공개되는 형식입니다.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원하는 형식의 부동산 등기부 등본을 발급하시면 됩니다.



등기부등본융자


마지막으로 결제창이 나오면 필수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결제를 진행하면 됩니다. 열람 수수료는 700원이고 발급 수수료는 1000원입니다. 결제후 내가 발급했던 기록을 확인할수 있고 미리 봐두었던 발급 가능한 프린터로 출력하면 완료입니다.


등기부등본이란


생각보다 정말 간단하지 않나요? 어디에서든 인터넷만 있으면 발급 가능하기 때문에 편리하고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시간 절약을 할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부동산 등기부 등본 인터넷으로 발급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